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Tip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개념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북노마드 2023. 2. 2.
728x90
반응형

들을 때마다 헛갈리는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건폐율, 용적률 개념에 대해 쉽게 접근해 볼까요?

어떤 개념이든 너무 안으로 들어가서 전문적인 세부사항을 접하면 외워지지 않는 법입니다.


1. 대지면적 : 말 그대로 그냥 토지면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건축면적 : 대지면적 중에서 건축물이 들어설 수 있는 면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3. 건폐율 : 전체 땅 중에서 건축물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한자를 살펴보면 쉽습니다.

建蔽率



건물할 때 건 자구요. 덮을 폐를 씁니다. 그러니까 건축물이 덮는 비율을 뜻합니다.

이걸 알고 전문적인 설명을 읽어볼까요?

# 건폐율(建蔽率, building coverage)은 대지 면적에서 건축물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건폐율이 50%라는 것은 300㎡짜리 대지에 건축물의 넓이가 150㎡를 초과할 수 없다는 의미다. 따라서 건폐율이 낮을수록 같은 대지에 서 건축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아지게 된다. 정해진 대지 내에 지을 수 있는 건물의 최대 건축 바닥면적을 제한해 쾌적한 주변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된다.

공식은 당연히 이렇습니다.

# 건폐율 = (건축면적 ÷ 대지면적) × 100

어때요? 참 쉽지 않나요?


4. 연면적

연면적은 또 뭐야, 싶죠? 그럼 역시 사전을 뒤져 보겠습니다.

延面積

여기 연 자가 늘일 연입니다. 그러니까 연명(延命)하다고 할 때 쓰는 그 연입니다. 목숨을 늘리다, 라는 뜻입니다. 면적을 늘릴다? 늘린 면적?

이 개념을 가지고 전문적인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 연면적은 각 층마다 바닥 면적을 합친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각 바닥의 면적이 50m2인 건물이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봤을 때 이 건축물의 연면적은 150m2가 됩니다.

그러니까 몇 층짜리 건물이 있으면 각 층 모두의 면적을 합친 면적이라는 뜻입니다. 최대한 늘린(연) 면적이니까요.


4. 용적률

역시 한자를 살펴 볼까요?

容積率

쌓을 적을 사용합니다. 쌓은 면적?

그렇죠?

전체 땅(대지면적) 중에서 건축물 전체(=모든 층)가 차지하는 면적이 뭐냐는 거죠. 그러니까 대지면적 중에서 연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죠.



전문용어 한번 볼까요?

# 용적률(容積率, floor area ratio)은 대지 면적에 대한 건축물의 연면적 비율이다. 건폐율이 수평적 건축밀도라면 용적률은 수직적 건축밀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연면적은 건축물에서 각 층의 바닥면적 합계(지하는 제외)를 나타내므로 대지 내 건물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는지 알 수 있다. 용적률이 높다는 것은 높게 건물을 지을 수 있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400㎡인 땅에 용적률 100%인 경우 200㎡짜리 2층 건물을 지을 수 있다.

계산식은 당연히 이거겠죠?

# (건축물 연면적/대지면적)×100


참 쉽죠잉? 쉽게 쉽게 삽시다. 그럼 더 똑똑해지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