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

부동산 상투 물리실 겁니까? (ft. 이지성 작가의 "미래의 부")

by 북노마드 2021. 9. 3.
728x90
반응형

지금 부동산에 투자해야 할까요?

결론을 먼저 말씀 드리겠습니다.

"투자하지 말아야 한다"

입니다.


1. 주장의 근거 : "미래의 부"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부"라는 책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부"라는 책은 "꿈꾸는 다락방", "에이트" 등을 낸 이지성 작가의 신작입니다. (*출간일 : 21년 7월 26일)

참고로, 이지성 작가는 다독 작가로 유명하며, 무엇보다 당구여신 차유람씨와 결혼하게 되어서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인구구조상 한국의 인구는 줄고 있습니다. 일본의 잃어버린 10년, 20년과 닮아 있다는 기사는 심심찮게 보셨을 겁니다.

# 2017년 통계청은 2015~2045년의 장래 가구 추계를 발표했다. 몇 가지 핵심을 요약해보면, 먼저 2045년까지 부부와 자녀가 함께 사는 가구가 2015년의 절반으로 줄더든다. 2015년 기준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가정이 613만인데, 2045년에 354만 가구가 된다. 이런 당니 가구가 사라지면 어떤 가정이 탄생할가? 그만큼 1인 가구가 증가한다. 1인 가구의 특징을 살펴보면 여성과 청년, 고령층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즉 1인 가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 출산은 그에 비례해 줄어들게 되므로 국가의 교육 시스템이 붕괴될 가능성이 있다. 교육 시스템이 무너지면 좋은 인재가 나오지 않는다. 이 나라를 이끌어갈 인재가 사라지는 것이다.
가구 수의 변화는 인구가 늘고 주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이는 경제적으로도 엄청난 영향을 끼친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서울의 가구 수는 2028년 391만 2천 가구로 정점을 찍은 이후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놓고 추측해본다면 서울을 집값은 가구가 많아질수록 상승하므로 2028년까지 계속 오를 수밖에 없다. 그 안에 IMF급 사태가 벌어진다면 1~3년 이상 대폭락이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8년까지는 우상향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하지만 2028년이 자니면 어떻게 될까? 서울 전체 가구 수가 줄어듦에 따라 강남 같은 서울 핵심 지역 부동산은 계속 우상향일지라도 다른 지역은 불안할 수밖에 없다.
2019년 통계청은 우리나라 1인 가구가 600만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1인 가구가 400만에서 500만으로 느는 데 5년이 걸렸는데, 500만에서 600만이 되는 데는 4년이 걸렸다. 통계청에서도 놀라운 속도라고 표현할 정도로, 우리나라 1인 가구 증가 속도는 너무 가파르다. - 미래의 부 中

여기에서도 나와 있지만, 서울 핵심 지역 부동산은 계속 오릅니다. 많은 경제서적에서 나와 있듯이 잃어버린 10, 20년을 경험한 일본도 도쿄의 땅값은 떨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좋은 땅은 아무리 인구가 줄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지역입니다. 단순한 수요 공급 법칙으로도 설명이 가능합니다. 강남 땅은 그대로인데(=공급 일정), 수요는 언제나 포화상태입니다(*전쟁으로 사람들이 거의 없어지지 않는 이상 당연한 결과겠지요?)


2. 1인 가구에 대한 다른 생각

물론 어떤 책에서는 1인 가구가 계속 늘기 때문에 1인 오피스텔에 투자하는 것은 앞으로도 유망한 투자 전략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3. 결론 : 그럼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가?

이지성 작가가 "미래의 부"에서 말하는 올바를 투자방법은 미국의 우량 주식에 장기투자를 하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뻔한 말일수도 있지만, 왜 우량 주식에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상당히 잘 풀어놨습니다.

워런 버핏이 애플을 산 이유에 대해서도 경제적 해자의 개념과 앞으로 위기가 오더라도 현금 보유로 버틸 수 있는 기간의 산정(*미국의 소매업체(다이소 같은) 달러 제너럴은 위기가 오면 단 5일도 버티지 못할 정도로 현금 보유량이 미미하다고 합니다) 등이 꽤나 논리적입니다.

# 코로나19 사태나 세계 대공황 같은 위기가 왔을 때, 현금을 쌓아둔 기업은 제품이 전혀 팔리지 않아도 1~2년을 버틸 수 있다. 참고로 애플은 아이폰을 한 대도 안 팔아도 무려 492일을 견딜 수 있다. (중략) 미국의 초저가 소매 업체 달러제너럴의 현금 보유액은 2억 4천만 달러다. 이런 기업의 경우 경제 위기가 터졌을 때 가까스로 4일을 버틸 수 있다고 한다. - 미래의 부 中

 



이를테면 양자컴퓨터 기술을 가장 발달시킨 기업은 구글이다, 앞으로 100년후 즉 나의 손자세대에게 주식을 불러줄 생각을 한다면 구글을 사야 한다. 이런 식입니다. 나름의 논리들이 있습니다.


4. 부동산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돈이 있으신 분들은 당연히 지금이라도 강남지역 부동산을 사는 게 맞을 겁니다.

돈이 없으신 분들도 강남이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상승세에 있는 서울, 수도권 지역의 부동산을 2028년전까지 투자(매수하고 꼭 2028년 전까지 매도하는 원칙)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서 읽어보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실 듯 싶습니다.

물론 기회가 된다면 추가적으로 북리뷰를 남기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부자 되시고, 항상 행복하십시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