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서적 리뷰

'꿈시간표'를 작성해 보자 (Feat.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팀 페리스)

by 북노마드 2019. 12. 25.
728x90
반응형

팀 페리스의 "나는 4시간만 일한다"라는 책을 보면, 꿈시간표(양식은 첨부 참조)라는 것이 있는데, 아래 가이드를 자세히 읽어 보시고, 같이 해보면 특히 2020년 새해가 밝아오고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A (질문과 행동)

1. 당신이 절대로 실패할 리가 없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당신이 세상의 나머지 사람들보다 10배나
더 똑똑하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 6개월이나 12개월짜리 두 종류의 시간표를 만들고 (물질적 욕구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집이나 자동차,
옷 등의 물질적 욕구를 포함해) 당신이 '갖기'를 꿈꾸는 것, (훌륭한 요구사가 된다든지, 중국에에 능숙해진다든지 등의) 당신이 '되기'를 꿈꾸는 것, (태국을 방문한다든지, 해외에서 당신 조상의 뿌리를 찾는다든지, 타조 경주를 한다든지 등의) 당신이 '하기'를 꿈꾸는 것을 이 순서대로 다섯 가지를 열거해 보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겠지만 어떤 카테고리에서 당신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기 어렵다면, 각 카테고리별로 싫어하는 것이나 두려워하는 것을 생각해 보고 그 반대로 써 놓도록 하라. 자신을 한정짓지도 말고, 그 일을 어떻게 달성할지 걱정하지도 마라. 지금은 그런게 중요하지 않다. 지금하는 이 작업은 억압되어 있던 충동을 풀어 놓는 연습이니까.

자신에게 판단의 잣대를 들이댄다거나 스스로를 속이는 짓은 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싶다. 사실은 페라리 자동차가 각조 싶으면서 죄책감 때문에 세계의 기아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고 적지는 말라는 말이다. 어던 사람들에게 꿈은 명성을 얻는 것이고, 또 어떤 사람들에게는 부나 특권을 얻는 것일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만의 약점과 불안을 갖고 있다. 만약 당신의 자긍심을 높여 주는 뭔가가 있다면 그것을 적어라. 나는 경주용 오토바이를 갖고 있는데, 오토바이는 내가 스피드를 즐긴다는 사실과 별개로 나를 아주 쿨한 놈이라 느끼게 해 준다. 모든 걸 적어라.

 

2. 아무것도 적을 수가 없다?

- 만약 은행에 1000억원이 있다면 매일매일 무슨 일을 하겠는가?

- 다음날 아침 일어났을 때 당신이 가장 흥분할 만한 일은 무엇인가?

여전히 막혀 있다면 '하기' 칸을 채워 보자.

- 방문하고 싶은 한 곳

- 죽기 전에 하고 싶은 한 가지 (인생 최고의 기억)

- 매일 하고 싶은 한 가지

- 매주 하고 싶은 한 가지

- 항상 배우고 싶었던 한 가지

 

3. '되기'를 하는 데 어떤 '하기'가 필요한가?

- 훌륭한 요리사 '되기' -> 혼자서 크리스마스 만찬 요리 '하기'

- 중국어에 유창하게 '되기' -> 중국인 동료와 5분 동안 대화 '하기'

 

4. 모든 것을 바꿔 놓을 네가지 꿈은 무엇인가?

- 모든 칸에서 가장 흥분되고 가장 중요한 네 가지 꿈에 별표 또는 강조 표시를 하라.

 

5. 이 꿈들의 비용을 산정하고 각각의 시간표에 대한 월별 목표 소득을 계산하라.  

 

6. 네 가지 꿈 각각에 대해 6개월짜리 꿈 시간표의 세 단계를 결정한 후 첫번째 단계를 지금 당장 실행하라.

- 당신의 꿈을 실현 가능하게 해 줄 세 단계를 각각 정하라. 오늘과 내일(오전 11시 전에 완수), 그리고 모레(또한 오전 11시 이전에 완수) 할 일을 정하라. 간단하고 명확한 일로 말이다.

일단 네 가지 목표 각각에 대한 세 단계를 정하고 나면, '현재' 칸에 세 가지 행동을 채워 넣어라. 지금 바로 하도록! 각각 모두 5분 안에 할 수 있는 만큼 간단한 일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좀 더 쉬운 일로 바꾸어라.

꿈 목록표(양식).xlsx
0.02MB

 

728x90
반응형

댓글